내부통제라는 말은 기업에서 주로 재정과 관련된 곳에 대해서 정규적인
점검을 하는 것이다. 소위 내부의 risk management와 관련된
관리 용어이다. 회계업무와 관련해서는 법으로 규정이 되어있다. 회계
감사라는 명목으로 회계사에 의한 점검을 받도록 강제되어 있다.
그런데 국내 기업에서 광고비와 관련해서는 이런 내부통제 거의 작동하지
않는다. 광고비를 적게는 수십억과 많게는 수천억씩 사용하는데, 그 비용에
대한 효과와 투명성에 대한 내부통제가 거의 없는 것이다. 외국 기업의 경우에는 광고비를 사용하는 마케팅이나
광고부서의 역할과 이에 대한 점검을 하는 구매부서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다. 즉 비용을 쓰는 쪽과 비용을 점검하는
부서가 이원화되어 있다. 그런데 국내에는 구매부서가 존재하더라도 광고비에 대해서는 거의 점검을 하지 않는다.
광고비에 대한 내부 통제시스템의 핵심적인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1. 광고비의 낭비를 구조적으로 방지한다
2. 광고비에 대한 투명성을 높인다
3. 광고비의 효과와 효율을 높인다
4. 매출을 높이기 위한 적정 광고비를 파악할 수 있다
우리나라 광고비가 세계적으로 10위권에 있는 광고대국 중 하나이다. 그런데 유독 광고비와 관련된 기업의 내부통제는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선진국으로 진입한 대한민국 광고계의 진정한 선진화는 기업 광고비에 대한 정규적인 내부통제와 점검이 이미 필요한 시점이 지났다고 볼 수 있다.